봄동 효능, 부작용

    봄동 효능, 부작용 알아보시죠.

    봄이 오는 것이 가장 빨리 알려주는 채소인 봄은 아삭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서 겉절이, 나물 무침으로 우리 식탁에 오르고 있습니다. 봄동의 주요 생산지역은 전남 진도, 해남, 완도, 경북 칠곡으로 2월~4월이 제철인 채소입니다. 봄동은 겨울에 파종해서 봄에 수확하는 배추를 말하는데요. 일반 배추는 잎이 위로 자라지만 봄동은 옆으로 퍼저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봄동에는 특히 베타카로틴 성분 함량이 높아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데요. 노화방지, 암 예방 효과적입니다.

    봄동은 100g당 23kcal의 열량을 가지는데요. 봄동만 드시기에는 단백질, 지방이 부족하여 육고기를 드실 때 쌈으로 먹거나 겉절이로 먹으면 영향소를 두루두루 보충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봄동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봄동 효능>

     

    1. 피로 회복

    봄동에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에 따라서 체내에 흡수되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피로에 지친 몸을 회복 시켜주며, 기력 보충에도 도움이 됩니다. 봄철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곤을 느낄 때 봄동을 섭취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2. 빈혈예방

    일반적으로 빈혈이 발생되는 이유는 우리 몸속에 혈액을 통해서 공급되는 산소가 충분하지 못하는 경우를 이야기 하는데요. 이런 빈혈 증상을 느끼는 경우 봄동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철분, 칼륨 등의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빈혈증상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면역력 향상

    봄동에는 비타민C 뿐만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봄동을 섭취해주면 체내 면역력을 향상 시켜주어 외부에서 침투되는 바이러스, 각종 세균들로부터 저항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환절기에 쉽게 걸리는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다이어트 효과

    봄동의 칼로리는 100당 21kcal로 저열량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비타민 , 무기질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시에 발생될 수 있는 영양불균형을 보완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혈액순환

    봄동에는 베타카로틴,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혈관에 쌓여 있는 노폐물과 체내 나트륨을 외부에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혈관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행이 원활해지게 되면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변비 예방

    봄동에는 식이섬유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봄동을 섭취해주면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장 건강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장 운동이 활발해주는 경우 배변이 원활해지며 숙변 제거에도 효과가 있어서 변비 예방,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7. 눈건강 개선

    봄동에는 눈건강에 좋은 비타민A으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A는 눈에 필요한 영양소로 눈의 혈액순황르 도와주어 피로를 풀어주고, 안구건조증 개선 및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봄동 부작용 및 주의사항>

    봄동은 배추이므로 배추가 가지는 차가운 성질이 있으므로 평소 맥이 약하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은 과다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봄동을 먹을 때 생강, 마늘, 고추, 파 등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매운 맛이 나는 식재료와 함께 먹으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봄동에는 식이섬유가 많지만 생으로 먹기 보다는 데쳐서 드시면 소화도 잘되고 장에 주는 부담이 덜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봄동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