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액 효능과
부작용 확인해보자
매실은 수확기가 5월말 6월 중순인데 이 시기에 수확된 매실의 효능이 가장 좋습니다. 매실은 수분 85%, 당분 10%, 유기산 5%로 성분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비타민, 유기산, 구연산 등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매실은 매실청, 매실주, 매실장아찌, 식초 등 여러 형태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매실은 살균, 해독작용, 피뢰회복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오늘은 다양하게 이용되고 효능도 뛰어난 매실액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실액효능
1. 해독/해열작용
예로부터 매실은 핏속의 독, 물의 독, 음식물의 독 등 독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매실에 함유된 피크린산이 간, 신장기능을 활성화 시켜주어 해독작용에 효능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식중독, 배탈이 난 경우에도 효과가 있으며, 위산 분비를 조절해 주어 위산 과다증, 저산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염증, 해열작용 치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2. 피로회복
매실에는 구연산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의 피로물질을 탄산가스나 물로 분해하여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몸속 유해 균의 활동과 번식을 막아주어 이질, 설사에 효능이 있습니다.
3. 설사, 변비 개선효과
매실의 카네킨산 성분이 음식물의 유해한 균들을 살균처리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 매실의 사과산 성분이 장 연동운동을 도와주어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액을 꾸준히 복용하면 만성설사, 변비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4. 체질개선 효과
신맛을 내는 매실은 산성이 아닌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내 산성화를 막아 주는 효과가 있어서 매실액을 복용하게 되면 피로를 풀어주고 몸의 밸런스를 맞춰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5. 혈액순환 및 골다공증 효능
매실에는 비타민,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정화 기능이 있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 심혈관계 질환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매실의 구연산, 칼슘성분이 성장기 어린이와 임산부, 폐경기 여성들에게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신경안정, 골다공증 개선 효능도 있으니 매실액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액부작용 및 주의사항
매실은 신맛이 강한 식품으로 위염, 식도염이 있으신 분들은 위산 분비가 활발해져서 속을 쓰리게 만들기도 하고 역류현상이 발생될수도 있기 때문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덜익은 매실은 독성물질이 있으므로 섭취하는 경우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매실액 효능과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